안녕하세요~
그거 아세요?
왠만한 은행업무는 어플로도 된다는 사실!
저는 평소에 은행 업무를 거의 스마트폰 뱅킹앱으로 처리하는 편이에요. 그래서 은행을 1년에 거의 한 두번 갈까 말까하거든요. 그리고 정~말 급한일 또는 모르는 업무일 때만 찾아가는 편이에요.
근데 최근에 부동산 대책발표 이후에 급 주택청약통장에 관심이 생겼는데 제 주택청약통장에서 민영주택 1순위 발생일 인정 날짜가 이상하게 3년 전 날짜인 거에요?
곰곰히 생각해보니 제가 백수 시절, 돈이 없어서 2만원씩 불입하다가 그 마저도 부담이 되어서 그 뒤로 쭉 3년을 불입을 못했거든요. 흑흑😭
그리고는 다시금 불입을 하게 되었는데 그 공백(?)만큼이나 납입이 인정이 안되었더라구요. 그 공백(?)을 미납회차라고 합니다.
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납회차를 불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릴려구요. 저는 신한은행에 주택청약통장을 갖고있어서 신한은행 '쏠'로 캡쳐했습니다.
왼쪽은 로그인 했을 때 화면이구요~
즐겨찾기 한 계좌 중에 청약통장이 있다면, 계좌 밑에 ‘입금’ 버튼이 있습니다.
아니면 조회 > 전체계좌조회 메뉴에 들어가면 계좌리스트가 주루룩 뜨는데요. 거기서 청약통장을 찾으면 ‘입금’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당!
‘입금’ 버튼을 누르면 청약통장에 내가 입출금통장에 넣어놓은 돈 만큼 회차에 불입이 가능한데요,
회차 당 인정금액은
최소 2만원이상 ~ 최대 10만원
저는 32회 미납이라 10만원씩 32회를 분할 납부를 했는데요~ (결국 320만원 몫돈이 들어갔어요)
한 번에 최대 분할 납부는 12회차까지 되니까 120만원 입출금 통장에 입금 후 12회차를 선택해주면 12회차가 인정이 됩니다!
생각보다 쉽게 납입이 인정이 되다니.. 저는 몰라서 창구 찾아갔거든요.😭 다들 귀한 시간 은행가지 마시고 모바일에서 하세요!!
단, 얼마나 미납이 되었는 지는 알 수 있는건 민영주택 1순위 날짜를 통해 유추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. (정확한 건 지점 가셔서 확인 해보세요~)
사실 저는 청약통장이 그냥 좋다고 해서 갖고있긴 했는데 어떻게 청약을 당첨 받아야 할 지 잘 몰랐습니다. 근데 요즘 부동산이 대책 발표 이후로 저도 부동산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더라구요.
국민주택 청약 가점을 높이기 위해서는 납입인정 회차가 많을수록 가점이 높아집니다. 그래서 저도 청약 가점을 높이기 위해 미납회차를 채우게 되었는데요. 이 주택청약통장으로 새 아파트에 당첨 받을 날을 기대합니다.
다음에도 더 좋은 금융정보를 알려드릴게요!
댓글